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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B076 기초물리학I (Fundamental Physics I)
자연 현상을 관찰,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해 물리학을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과학지식과 개념 및 방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소개한다. 본 강의는 기존의 이론 중심에서 탈피하여 생활 과학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원리를 파악하여 실용성과 창의성 함양을 목표로 한다.
ASB076 기초물리학I (Fundamental Physics I)
자연 현상을 관찰,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해 물리학을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과학지식과 개념 및 방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소개한다. 본 강의는 기존의 이론 중심에서 탈피하여 생활 과학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원리를 파악하여 실용성과 창의성 함양을 목표로 한다.
ASB077 기초물리학실험I (Fundamental Physics Experiment I)
1학년 학생들에게 기초물리학 I에서 다루는 내용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실험을 수행하게 한다. 실험은 측정, 운동, 진동, 그리고 열적현상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ASB077 기초물리학실험I (Fundamental Physics Experiment I)
1학년 학생들에게 기초물리학 I에서 다루는 내용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실험을 수행하게 한다. 실험은 측정, 운동, 진동, 그리고 열적현상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ASB078 기초C언어 (Basic C Language)
모든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는 C언어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운다. 이 과목의 목표는 알고리즘 개발에 대한 방법과 실습을 통하여 원하는 문제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는 것이다. 컴퓨터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과정과 자료의 표현, 저장, 계산 방법 등을 배우게 될 것이다.
ASB078 기초C언어 (Basic C Language)
모든 프로그래밍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는 C언어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운다. 이 과목의 목표는 알고리즘 개발에 대한 방법과 실습을 통하여 원하는 문제를 컴퓨터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는 것이다. 컴퓨터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과정과 자료의 표현, 저장, 계산 방법 등을 배우게 될 것이다.
ASB079 시뮬레이션 수학I (Simulation Mathematics I )
소프트웨어 개발 뒤에는 컴퓨터 알고리즘이 숨어있고,그 알고리즘 뒤에는 수학이 숨어있다. 인간의 논리적 사고구조를 모방하여 제작된 매스매티카는 문자및 기호연산을 강력히 수행하며 수학공식 또는 간단한 정리의 증명까지도 유도하며 수학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우선 전반부에 매스매티카의 명령어들을 소개한 후, 후반부에는 대학 교양수학의 내용중 핵심적인 부분인 미적분학을 매스매티카를 사용하여 설명할 예정이다.
ASB079 시뮬레이션 수학I (Simulation Mathematics I )
소프트웨어 개발 뒤에는 컴퓨터 알고리즘이 숨어있고,그 알고리즘 뒤에는 수학이 숨어있다. 인간의 논리적 사고구조를 모방하여 제작된 매스매티카는 문자및 기호연산을 강력히 수행하며 수학공식 또는 간단한 정리의 증명까지도 유도하며 수학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우선 전반부에 매스매티카의 명령어들을 소개한 후, 후반부에는 대학 교양수학의 내용중 핵심적인 부분인 미적분학을 매스매티카를 사용하여 설명할 예정이다.
ASB153 상담지도 I (Comprehensive Counseling I)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전공, 학교생활, 고민상담등의 종합적인 상담을 통해 안정적인 학교생활 및 전공 설정 등을 지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
ASB153 상담지도 I (Comprehensive Counseling I)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전공, 학교생활, 고민상담등의 종합적인 상담을 통해 안정적인 학교생활 및 전공 설정 등을 지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
ASB080 기초물리학II (Fundamental Physics II)
다양한 자연현상을 관찰,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과학 지식과 개념 및 방법을 소개한다. 컴퓨터시뮬레이션을 전공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을 고전물리를 중심으로 이해하고, 나아가 실제 생활이나 가상공간에서 응용 가능한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의 원리를 강의한다. 본의에서는 가능하면 수식적 해석을 지양 하고 컴퓨터시뮬레이션학도로서 응용에 필요한 기초 개념을 실제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ASB081 기초물리학실험II (Fundamental Physics Experiment II)
1학년 학생들에게 기초물리학 II에서 다루는 내용의 이해를 향상시키는 실험을 수행하게 한다. 실험은 전기현상, 자기현상, 전기회로, 빛, 그리고 현대물리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ASB082 C언어응용 (Advanced C Language)
기초 C언어에서 배운 C의 기초 지식을 활용하여 C언어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운다. 컴퓨터 내에서의 자료의 표현과 그에 따른 한계를 배우고 복잡한 수식을 C언어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경우에 올바른 처리 방법 등에 대해서 배울 것이다. 아울러 다양한 수치계산 기법에 대해서 익힌다.
ASB083 시뮬레이션 수학II (Simulation Mathematics II)
소프트웨어 개발 뒤에는 컴퓨터 알고리즘이 숨어있고,그 알고리즘 뒤에는 수학이 숨어있다. 인간의 논리적 사고구조를 모방하여 제작된 매스매티카는 문자및 기호연산을 강력히 수행하며 수학공식 또는 간단한 정리의 증명까지도 유도하며 수학에 혁명을 일으키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대학 교양수학의 내용 중 핵심적인 부분인 선형대수학과 미분방정식을 매스매티카를 사용하여 설명할 예정이다.
ASB154 상담지도 II (Comprehensive Counseling II)
신입생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전공, 학교생활, 고민상담등의 종합적인 상담을 통해 안정적인 학교생활 및 전공 설정 등을 지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강좌
ASB051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
기본적인 전자소자의 원리 및 성질과 회로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실습하는 하드웨어시뮬레이션 과정은 본 학과의 특성화 교육의 한 분야로서 장차 3,4 학년 과정을 계속하여 궁극적으로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계측하고 논리연산 과정을 거쳐 제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더 많은 정보를 더 정밀하고 신속히 제어하기 위하여 computer를 이용한 interfacing 능력을 기른다. 2학년 과정의 전자회로에서는 주로 기존의 저항, 축전기, 다이오드 및 트랜지스터 등의 전자소자의 특성과 전압 및 전류원과 다양한 증폭회로 등의 기초 회로 이론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개념의 이해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될 것이다.
ASB085 알고리즘기초 (Fundamental Algorithms)
본 강좌에서는 알고리즘의 기본을 강의한다. 탐색과 정렬알고리즘, 수학적 알고리즘, 자료구조알고리즘을 강의한다.
ASB085 알고리즘기초 (Fundamental Algorithms)
본 강좌에서는 알고리즘의 기본을 강의한다. 탐색과 정렬알고리즘, 수학적 알고리즘, 자료구조알고리즘을 강의한다.
ASB087 시뮬레이션개론 (Introduction to Simulation)
기본적인 전자소자의 원리 및 성질과 회로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실습하는 하드웨어시뮬레이션 과정은 본 학부의 특성화 교육의 한 분야로서 장차 3,4 학년 과정을 계속하여 궁극적으로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계측하고 논리연산 과정을 거쳐 제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시뮬레이션개론에서는 소프트/하드웨어시뮬레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기위해, 현실적 현상을 컴퓨터를 도구로하여 가상공간에서 구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ASB087 시뮬레이션개론 (Introduction to Simulation)
기본적인 전자소자의 원리 및 성질과 회로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실습하는 하드웨어시뮬레이션 과정은 본 학부의 특성화 교육의 한 분야로서 장차 3,4 학년 과정을 계속하여 궁극적으로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계측하고 논리연산 과정을 거쳐 제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시뮬레이션개론에서는 소프트/하드웨어시뮬레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기위해, 현실적 현상을 컴퓨터를 도구로하여 가상공간에서 구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ASB089 HTML 5 (HTML 5)
웹브라우저와 특정 OS에 종속되지 않고 실행되는 웹표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HTML 5를 기초 개념 이해와 실습 위주로 교육한다.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최신의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법, 웹서비스, 지오로케이션 등의 고급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ASB089 HTML 5 (HTML 5)
웹브라우저와 특정 OS에 종속되지 않고 실행되는 웹표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HTML 5를 기초 개념 이해와 실습 위주로 교육한다.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최신의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법, 웹서비스, 지오로케이션 등의 고급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ASB128 아두이노 기초(IDEDI인증과목) (Basic Arduino(IDEDI Certified Subject))
아두이노란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개발 보드이다. 아두이노 기초 강좌는 아두이노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한 초급 강좌이다. 이의 이해를 위해 필요한 프로그래밍 지식을 강의한다. 기초적인 지식에서부터 제어 프로그램 작성 등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다양한 센서와 모듈을 활용한 아두이노 SW+HW 강좌이다.
ASB128 아두이노 기초(IDEDI인증과목) (Basic Arduino(IDEDI Certified Subject))
아두이노란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개발 보드이다. 아두이노 기초 강좌는 아두이노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한 초급 강좌이다. 이의 이해를 위해 필요한 프로그래밍 지식을 강의한다. 기초적인 지식에서부터 제어 프로그램 작성 등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다양한 센서와 모듈을 활용한 아두이노 SW+HW 강좌이다.
ASB132 게임 엔진Ⅰ (Game EngineⅠ)
본 강의에서는 다양한 일고리즘을 적용하게 되는 게임엔진의 개발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인 물리엔진에 대한 소개와 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ASB134 Java 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본 강의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자바언어의 기초개념을 이해시키고 프로그래밍 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이다. 본 강의에서는 이클립스 사용법, 객체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변수와 연산자, 상속, 인터페이스 등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학생들은 실습시간을 통하여 이론시간에 배운 개념에 대한 간단한 연습 프로그램들을 직접작성하고 에러를 수정하는 경험을 쌓게 될 것이다.
ASB134 Java 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본 강의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자바언어의 기초개념을 이해시키고 프로그래밍 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이다. 본 강의에서는 이클립스 사용법, 객체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변수와 연산자, 상속, 인터페이스 등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학생들은 실습시간을 통하여 이론시간에 배운 개념에 대한 간단한 연습 프로그램들을 직접작성하고 에러를 수정하는 경험을 쌓게 될 것이다.
ASB135 스마트센서 (Smart Sensor)
본 강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융합한 모바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센서들의 원리와 작동 원리, 그리고 이들을 사용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해서 배우게 될 것이다.
ASB151 드론시뮬레이션기초(idedi인증과목) (dronsimulation basis)
드론의 기초 비행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상황과 동일한 비행 시뮬레이션 훈련을 통해 드론 비행조종 능력을 갖게한 후, 실물 드론의 비행조종 교육으로 드론 비행조정자의 기초를 이룬다.
ASB151 드론시뮬레이션기초(idedi인증과목) (dronsimulation basis)
드론의 기초 비행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상황과 동일한 비행 시뮬레이션 훈련을 통해 드론 비행조종 능력을 갖게한 후, 실물 드론의 비행조종 교육으로 드론 비행조정자의 기초를 이룬다.
ASB090 디지털 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디지털 영상처리는 사무 자동화, 산업의 공장 자동화, 의료, 방송 및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또한 최근에는 지능형 시스템 및 로봇 산업의 활성화 및 지능형 감시/버안 시스템, 얼굴인식, 지문인식, 가상현실, 증감현실, 3D TV와 같은 컴퓨터 비젼, 컴퓨터 그래픽스 기능을 요하는 많은 분야에서 획득된 영상내의 정보를 분석하고 추출하기 위한 기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강의에서는 디지탈 영상기술의 적용을 위하여 디지탈 신호처리의 원리를 강의한다.
ASB090 디지털 영상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디지털 영상처리는 사무 자동화, 산업의 공장 자동화, 의료, 방송 및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또한 최근에는 지능형 시스템 및 로봇 산업의 활성화 및 지능형 감시/버안 시스템, 얼굴인식, 지문인식, 가상현실, 증감현실, 3D TV와 같은 컴퓨터 비젼, 컴퓨터 그래픽스 기능을 요하는 많은 분야에서 획득된 영상내의 정보를 분석하고 추출하기 위한 기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강의에서는 디지탈 영상기술의 적용을 위하여 디지탈 신호처리의 원리를 강의한다.
ASB091 알고리즘응용 (Applied Algorithms)
본 강좌는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학년학생들을 위한 두 번째 알고리즘 강좌이다. 배열 알고리즘, 그리고 다양한 실무응용알고리즘을 강의한다.
ASB091 알고리즘응용 (Applied Algorithms)
본 강좌는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학년학생들을 위한 두 번째 알고리즘 강좌이다. 배열 알고리즘, 그리고 다양한 실무응용알고리즘을 강의한다.
ASB092 모바일시뮬레이션 (Mobile Simulation)
스마트폰은 GPS, 3축가속도계, 압력센서 등 10 가지 이상의 첨단 센서를 갖춘 강력한 성능을 보이는 작은 실험실이다. HTML 5와 안드로이드 (또는 IOS) 앱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에 장착된 MEMS 기반 센서와 합성센서가 만드는 신호를 처리하고 콘텐츠로 설계하는 방법들을 실험과 토론으로 교육한다.
ASB092 모바일시뮬레이션 (Mobile Simulation)
스마트폰은 GPS, 3축가속도계, 압력센서 등 10 가지 이상의 첨단 센서를 갖춘 강력한 성능을 보이는 작은 실험실이다. HTML 5와 안드로이드 (또는 IOS) 앱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에 장착된 MEMS 기반 센서와 합성센서가 만드는 신호를 처리하고 콘텐츠로 설계하는 방법들을 실험과 토론으로 교육한다.
ASB129 아두이노 응용(IDEDI인증과목) (Applied Arduino(IDEDI Certified Subject))
아두이노 기초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의 다음 단계이다. 필요한 프로그래밍 지식을 어느 정도 습득한 학생들이 다양한 센서와 모듈을 활용하여 아두이노 SW와 HW를 응용하는 강좌이다. 센서, 디스플레이. 액츄에이터, 무선 네트웍 등을 공부하여 다양한 제품 개발 등을 시도해보도록 한다.
ASB129 아두이노 응용(IDEDI인증과목) (Applied Arduino(IDEDI Certified Subject))
아두이노 기초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의 다음 단계이다. 필요한 프로그래밍 지식을 어느 정도 습득한 학생들이 다양한 센서와 모듈을 활용하여 아두이노 SW와 HW를 응용하는 강좌이다. 센서, 디스플레이. 액츄에이터, 무선 네트웍 등을 공부하여 다양한 제품 개발 등을 시도해보도록 한다.
ASB136 기초통계 (Basic Statistics)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통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이를 프로그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SB136 기초통계 (Basic Statistics)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통계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이를 프로그램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SB137 Java 프로그래밍 응용 (Applied Java Programming)
본 강의는 "자바 프로그래밍(I)"에 이어서 개설되는 과목으로서, 다형성, 지네릭과 콜렉션, 예외처리, 스레드 등과 같은 고급 자바 프로그래밍 기법들과 그래픽 인터페이스 기법들에 대한 개념과 원리들을 자세하게 단계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본 강의에서도 학생들은 실습시간을 통하여 이론시간에 배운 개념에 대한 간단한 연습 프로그램들을 직접작성하고 에러를 수정하는 경험을 쌓게 될 것이다.
ASB137 Java 프로그래밍 응용 (Applied Java Programming)
본 강의는 "자바 프로그래밍(I)"에 이어서 개설되는 과목으로서, 다형성, 지네릭과 콜렉션, 예외처리, 스레드 등과 같은 고급 자바 프로그래밍 기법들과 그래픽 인터페이스 기법들에 대한 개념과 원리들을 자세하게 단계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본 강의에서도 학생들은 실습시간을 통하여 이론시간에 배운 개념에 대한 간단한 연습 프로그램들을 직접작성하고 에러를 수정하는 경험을 쌓게 될 것이다.
ASB051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
기본적인 전자소자의 원리 및 성질과 회로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실습하는 하드웨어시뮬레이션 과정은 본 학과의 특성화 교육의 한 분야로서 장차 3,4 학년 과정을 계속하여 궁극적으로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계측하고 논리연산 과정을 거쳐 제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더 많은 정보를 더 정밀하고 신속히 제어하기 위하여 computer를 이용한 interfacing 능력을 기른다. 2학년 과정의 전자회로에서는 주로 기존의 저항, 축전기, 다이오드 및 트랜지스터 등의 전자소자의 특성과 전압 및 전류원과 다양한 증폭회로 등의 기초 회로 이론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개념의 이해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될 것이다.
ASB095 모바일프로그래밍I (Mobile Programming I)
이클립스 개발도구를 이용하여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기초 프로그래밍 방법들을 소개한다.액티비트, 인텐트, 사용자 인터페이스, 어댑터, 그래픽, 쓰레드, 멀티미디어 등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교육한다
ASB095 모바일프로그래밍I (Mobile Programming I)
이클립스 개발도구를 이용하여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기초 프로그래밍 방법들을 소개한다.액티비트, 인텐트, 사용자 인터페이스, 어댑터, 그래픽, 쓰레드, 멀티미디어 등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교육한다
ASB132 게임 엔진Ⅰ (Game EngineⅠ)
본 강의에서는 다양한 일고리즘을 적용하게 되는 게임엔진의 개발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인 물리엔진에 대한 소개와 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ASB138 기초시뮬레이션 (Basic Simulation)
본과목에서 시뮬레이션의 가장 기초가 되는 수치적인 문제를 프로그램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ASB138 기초시뮬레이션 (Basic Simulation)
본과목에서 시뮬레이션의 가장 기초가 되는 수치적인 문제를 프로그램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ASB139 IoT 개론 (Introduction to IoT)
본 과목은 IoT 관련 기술, 제품, 서비스를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IoT 개념과 기술적 배경을 소개하고, 특히 전공 과정에서 다룰 HW와 SW 융합 관련 기술들을 IoT 시스템 관점에서 소개한다. 시뮬레이션, 드론, 커넥티드홈, 커넥티드카,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등 주요 IoT 서비스 방법들을 소개하고 IoT가 가져올 사회적, 문화적, 산업적 변화 를 알아본다
ASB139 IoT 개론 (Introduction to IoT)
본 과목은 IoT 관련 기술, 제품, 서비스를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IoT 개념과 기술적 배경을 소개하고, 특히 전공 과정에서 다룰 HW와 SW 융합 관련 기술들을 IoT 시스템 관점에서 소개한다. 시뮬레이션, 드론, 커넥티드홈, 커넥티드카,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등 주요 IoT 서비스 방법들을 소개하고 IoT가 가져올 사회적, 문화적, 산업적 변화 를 알아본다
ASB140 파이썬응용I (Python Application I)
프로그램 개발이 용이하고 사용이 간편한 파이썬과 제공되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그래픽, 자료처리 등에 대해서 익힌다.
ASB140 파이썬응용I (Python Application I)
프로그램 개발이 용이하고 사용이 간편한 파이썬과 제공되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그래픽, 자료처리 등에 대해서 익힌다.
ASB149 기초모델리카 (Modelica Basics)
객체지향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모델리카에 대한 기본 지식과 문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수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시뮬레이션 한다.
ASB149 기초모델리카 (Modelica Basics)
객체지향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모델리카에 대한 기본 지식과 문법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간단한 수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시뮬레이션 한다.
ASB152 드론시뮬레이션응용(idedi인증과목) (dronsimulation application)
드론시뮬레이션 기초과목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항공촬영 및 다양한 스포츠 드론 분양에 맞춤형 비행시뮬레이션을 익힌다.
ASB152 드론시뮬레이션응용(idedi인증과목) (dronsimulation application)
드론시뮬레이션 기초과목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항공촬영 및 다양한 스포츠 드론 분양에 맞춤형 비행시뮬레이션을 익힌다.
ASB100 모바일프로그래밍II (Mobile Programming II)
이클립스 개발도구를 이용하여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응용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소개한다.데이터베이스, 프래그먼트와 액션바, 웹뷰, 구굴지도, 서비스, 방송수신자, 하드웨어 센서 응용 등의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교육한다.
ASB100 모바일프로그래밍II (Mobile Programming II)
이클립스 개발도구를 이용하여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응용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소개한다.데이터베이스, 프래그먼트와 액션바, 웹뷰, 구굴지도, 서비스, 방송수신자, 하드웨어 센서 응용 등의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교육한다.
ASB111 IPP현장실습1-1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1)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1 IPP현장실습1-1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1)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2 IPP현장실습1-2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2)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2 IPP현장실습1-2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2)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3 IPP현장실습1-3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3)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3 IPP현장실습1-3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3)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4 IPP현장실습1-4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4)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4 IPP현장실습1-4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4)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5 IPP현장실습1-5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5)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5 IPP현장실습1-5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5)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7 IPP현장실습1-7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7)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7 IPP현장실습1-7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7)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7 드론 인터페이싱(IDEDI인증과목) (Drone Interfacing(IDEDI Certified Subject))
자연의 신호를 수집,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로부터 발생하는 전기신호를 A/D 컨버터를 통해 컴퓨터에 입력한다. 컴퓨터에서 논리 연산된 결과를 D/A를 통해 외부 동작기기를 제어하는 원리를 공부하고 실습을 통해 익힌다. 특히, 드론에 특화된 인터페이싱 기초를 익혀 드론제작의 기초를 다진다.
ASB127 드론 인터페이싱(IDEDI인증과목) (Drone Interfacing(IDEDI Certified Subject))
자연의 신호를 수집,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로부터 발생하는 전기신호를 A/D 컨버터를 통해 컴퓨터에 입력한다. 컴퓨터에서 논리 연산된 결과를 D/A를 통해 외부 동작기기를 제어하는 원리를 공부하고 실습을 통해 익힌다. 특히, 드론에 특화된 인터페이싱 기초를 익혀 드론제작의 기초를 다진다.
ASB133 게임 엔진Ⅱ (Game EngineⅡ)
본 강의에서는 실질적인 게임 개발을 위한 방법을 배운다. 게임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기획, 화면 구성, 스토리, 캐랙터등 다양한 게임요소에 대한 개념과 이를 활용한 실제 게임제작을 할 것이다.
ASB133 게임 엔진Ⅱ (Game EngineⅡ)
본 강의에서는 실질적인 게임 개발을 위한 방법을 배운다. 게임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기획, 화면 구성, 스토리, 캐랙터등 다양한 게임요소에 대한 개념과 이를 활용한 실제 게임제작을 할 것이다.
ASB141 파이썬응용Ⅱ (Python Application II)
프로그램 개발이 용이하고 사용이 간편한 파이썬과 제공되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하고 텐서플로우등을 이용하여 게임, 인공지능 개발 등에 대해서 익힌다.
ASB141 파이썬응용Ⅱ (Python Application II)
프로그램 개발이 용이하고 사용이 간편한 파이썬과 제공되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하고 텐서플로우등을 이용하여 게임, 인공지능 개발 등에 대해서 익힌다.
ASB142 인공지능 기초 (Artificial Intelligence Foundation)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이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익힌다.
ASB142 인공지능 기초 (Artificial Intelligence Foundation)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이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익힌다.
ASB143 실용 디지털 영상처리 (Practical Digital Image Processing)
프리미어와 애프터이펙터 등의 동영상 편집 도구 사용법을 소개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된 동영상을 처리한 후 유투브 등에 공개하여 관리하는 방식으로 실습을 진행한다.
ASB143 실용 디지털 영상처리 (Practical Digital Image Processing)
프리미어와 애프터이펙터 등의 동영상 편집 도구 사용법을 소개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된 동영상을 처리한 후 유투브 등에 공개하여 관리하는 방식으로 실습을 진행한다.
ASB144 IoT 신호처리 (IoT Signal Processing)
IoT 기기에서 발생되는 신호를 처리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IoT 기기들에게 인터넷 연결성을 제공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실제 IoT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네트웤 및 데이터베이스 서버 플랫폼을 소개한다.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IoT 디바이스/서버/데이터베이스 등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 등을 활용하여 구성하는 법을 익힌다. 그리고 각 플랫폼에서 수집되는 신호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분석하고 검증하는 방법을 배운다.
ASB144 IoT 신호처리 (IoT Signal Processing)
IoT 기기에서 발생되는 신호를 처리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IoT 기기들에게 인터넷 연결성을 제공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실제 IoT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네트웤 및 데이터베이스 서버 플랫폼을 소개한다.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IoT 디바이스/서버/데이터베이스 등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 등을 활용하여 구성하는 법을 익힌다. 그리고 각 플랫폼에서 수집되는 신호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분석하고 검증하는 방법을 배운다.
ASB145 IoT APP (IoT APP)
IoT 기기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응용하는 서비스를 구현하는 앱 및 웹앱을 개발하는 방법들을 배운다. Javascript, NoSQL 데이터베이스, 파이썬 서버 기술들을 연결하여 앱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ASB145 IoT APP (IoT APP)
IoT 기기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응용하는 서비스를 구현하는 앱 및 웹앱을 개발하는 방법들을 배운다. Javascript, NoSQL 데이터베이스, 파이썬 서버 기술들을 연결하여 앱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ASB106 고급시뮬레이션 (Advanced Simulation)
물리학, 공학 등에서 널리 쓰이는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익힌다. 특히 널리 알려진 시뮬레이션 툴들의 활용과 이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산업체 및 연구소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ASB106 고급시뮬레이션 (Advanced Simulation)
물리학, 공학 등에서 널리 쓰이는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익힌다. 특히 널리 알려진 시뮬레이션 툴들의 활용과 이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산업체 및 연구소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ASB107 SW Project I (SW Project I)
C언어, 자바와 모바일 프로그램밍을 이용한 대화식 프로그래밍과 응용을 공부한다.
ASB107 SW Project I (SW Project I)
C언어, 자바와 모바일 프로그램밍을 이용한 대화식 프로그래밍과 응용을 공부한다.
ASB108 HW Project I (HW Project I)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컴퓨터응용기술을 배운다. 현장실습과 연계 강좌를 통하여 귀중한 실무 경험을 갖게 한다.
ASB108 HW Project I (HW Project I)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컴퓨터응용기술을 배운다. 현장실습과 연계 강좌를 통하여 귀중한 실무 경험을 갖게 한다.
ASB146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MonteCarlo Simulation)
거의 모든 인공지능 또는 자료처리에는 몬테카를로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몬테카를로 기법의 기본과 가장 기본이 되는 난수발생에 대해서 배운다.
ASB146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MonteCarlo Simulation)
거의 모든 인공지능 또는 자료처리에는 몬테카를로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몬테카를로 기법의 기본과 가장 기본이 되는 난수발생에 대해서 배운다.
ASB147 자율주행 알고리즘 (Self - driving Algorithm)
드론, 자동차 등의 자율 주행 및 비행을 구현하는 알고리즘을 배운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머신러닝, 딥러닝 방법을 적용하여 자율주행을 제어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ASB147 자율주행 알고리즘 (Self - driving Algorithm)
드론, 자동차 등의 자율 주행 및 비행을 구현하는 알고리즘을 배운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머신러닝, 딥러닝 방법을 적용하여 자율주행을 제어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ASB150 드론비행 (Drone Flight)
드론시뮬레이션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실기 드론비행 능력을 교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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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B109 SW Project II (SW Project II)
C언어, 자바와 모바일 프로그램밍을 이용한 대화식 프로그래밍과 응용을 공부한다.
ASB109 SW Project II (SW Project II)
C언어, 자바와 모바일 프로그램밍을 이용한 대화식 프로그래밍과 응용을 공부한다.
ASB110 HW Project II (HW Project II)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4학년 학생들의 졸업 후 현장적응 능력을 높이고, 학부과정 동안 배운 모든 지식들을 하나의 주제 아래 실제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하게 한다.
ASB110 HW Project II (HW Project II)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4학년 학생들의 졸업 후 현장적응 능력을 높이고, 학부과정 동안 배운 모든 지식들을 하나의 주제 아래 실제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하게 한다.
ASB119 IPP현장실습3-1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1)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9 IPP현장실습3-1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1)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0 IPP현장실습3-2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2)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0 IPP현장실습3-2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2)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1 IPP현장실습3-3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3)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1 IPP현장실습3-3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3)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2 IPP현장실습3-4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4)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2 IPP현장실습3-4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4)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3 IPP현장실습3-5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5)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3 IPP현장실습3-5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5)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5 IPP현장실습3-7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7)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5 IPP현장실습3-7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7)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31 드론 제작 운용(IDEDI인증과목) (Drone Set-up&OPeration(IDEDI Certified Subject))
드론제작에 필요한 구성요소들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로 제작한 후, 직접 코딩하여 실제 비행이 가능한 드론을 완성한다.
ASB131 드론 제작 운용(IDEDI인증과목) (Drone Set-up&OPeration(IDEDI Certified Subject))
드론제작에 필요한 구성요소들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로 제작한 후, 직접 코딩하여 실제 비행이 가능한 드론을 완성한다.
ASB148 응용 모델리카 (Modelica Application)
모델리카를 이용하여 실제 실제 기구의 최적화등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품최적화 하는 방안과 다양한 물리계의 시뮬렝션 방법을 익힌다.
ASB148 응용 모델리카 (Modelica Ap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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