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검색 닫기

교육정보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SB085 알고리즘기초 (Fundamental Algorithms)
본 강좌에서는 알고리즘의 기본을 강의한다. 탐색과 정렬알고리즘, 수학적 알고리즘, 자료구조알고리즘을 강의한다.
ASB087 시뮬레이션개론 (Introduction to Simulation)
기본적인 전자소자의 원리 및 성질과 회로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실습하는 하드웨어시뮬레이션 과정은 본 학부의 특성화 교육의 한 분야로서 장차 3,4 학년 과정을 계속하여 궁극적으로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계측하고 논리연산 과정을 거쳐 제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시뮬레이션개론에서는 소프트/하드웨어시뮬레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기위해, 현실적 현상을 컴퓨터를 도구로하여 가상공간에서 구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ASB089 HTML 5 (HTML 5)
웹브라우저와 특정 OS에 종속되지 않고 실행되는 웹표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HTML 5를 기초 개념 이해와 실습 위주로 교육한다.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최신의 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하는 방법, 웹서비스, 지오로케이션 등의 고급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ASB128 아두이노 기초(IDEDI인증과목) (Basic Arduino(IDEDI Certified Subject))
아두이노란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개발 보드이다. 아두이노 기초 강좌는 아두이노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한 초급 강좌이다. 이의 이해를 위해 필요한 프로그래밍 지식을 강의한다. 기초적인 지식에서부터 제어 프로그램 작성 등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다양한 센서와 모듈을 활용한 아두이노 SW+HW 강좌이다.
ASB134 Java 프로그래밍 (Java Programming)
본 강의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자바언어의 기초개념을 이해시키고 프로그래밍 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이다. 본 강의에서는 이클립스 사용법, 객체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변수와 연산자, 상속, 인터페이스 등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학생들은 실습시간을 통하여 이론시간에 배운 개념에 대한 간단한 연습 프로그램들을 직접작성하고 에러를 수정하는 경험을 쌓게 될 것이다.
ASB151 드론시뮬레이션기초(idedi인증과목) (dronsimulation basis)
드론의 기초 비행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상황과 동일한 비행 시뮬레이션 훈련을 통해 드론 비행조종 능력을 갖게한 후, 실물 드론의 비행조종 교육으로 드론 비행조정자의 기초를 이룬다.
ASB051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
기본적인 전자소자의 원리 및 성질과 회로의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실습하는 하드웨어시뮬레이션 과정은 본 학과의 특성화 교육의 한 분야로서 장차 3,4 학년 과정을 계속하여 궁극적으로 자연현상을 과학적으로 계측하고 논리연산 과정을 거쳐 제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더 많은 정보를 더 정밀하고 신속히 제어하기 위하여 computer를 이용한 interfacing 능력을 기른다. 2학년 과정의 전자회로에서는 주로 기존의 저항, 축전기, 다이오드 및 트랜지스터 등의 전자소자의 특성과 전압 및 전류원과 다양한 증폭회로 등의 기초 회로 이론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개념의 이해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될 것이다.
ASB091 알고리즘응용 (Applied Algorithms)
본 강좌는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학년학생들을 위한 두 번째 알고리즘 강좌이다. 배열 알고리즘, 그리고 다양한 실무응용알고리즘을 강의한다.
ASB092 모바일시뮬레이션 (Mobile Simulation)
스마트폰은 GPS, 3축가속도계, 압력센서 등 10 가지 이상의 첨단 센서를 갖춘 강력한 성능을 보이는 작은 실험실이다. HTML 5와 안드로이드 (또는 IOS) 앱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에 장착된 MEMS 기반 센서와 합성센서가 만드는 신호를 처리하고 콘텐츠로 설계하는 방법들을 실험과 토론으로 교육한다.
ASB129 아두이노 응용(IDEDI인증과목) (Applied Arduino(IDEDI Certified Subject))
아두이노 기초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의 다음 단계이다. 필요한 프로그래밍 지식을 어느 정도 습득한 학생들이 다양한 센서와 모듈을 활용하여 아두이노 SW와 HW를 응용하는 강좌이다. 센서, 디스플레이. 액츄에이터, 무선 네트웍 등을 공부하여 다양한 제품 개발 등을 시도해보도록 한다.
ASB137 Java 프로그래밍 응용 (Applied Java Programming)
본 강의는 "자바 프로그래밍(I)"에 이어서 개설되는 과목으로서, 다형성, 지네릭과 콜렉션, 예외처리, 스레드 등과 같은 고급 자바 프로그래밍 기법들과 그래픽 인터페이스 기법들에 대한 개념과 원리들을 자세하게 단계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본 강의에서도 학생들은 실습시간을 통하여 이론시간에 배운 개념에 대한 간단한 연습 프로그램들을 직접작성하고 에러를 수정하는 경험을 쌓게 될 것이다.
ASB141 파이썬응용Ⅱ (Python Application II)
프로그램 개발이 용이하고 사용이 간편한 파이썬과 제공되는 라이브러리를 이용하고 텐서플로우등을 이용하여 게임, 인공지능 개발 등에 대해서 익힌다.
ASB095 모바일프로그래밍I (Mobile Programming I)
이클립스 개발도구를 이용하여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기초 프로그래밍 방법들을 소개한다.액티비트, 인텐트, 사용자 인터페이스, 어댑터, 그래픽, 쓰레드, 멀티미디어 등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교육한다
ASB095 모바일프로그래밍I (Mobile Programming I)
이클립스 개발도구를 이용하여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기초 프로그래밍 방법들을 소개한다.액티비트, 인텐트, 사용자 인터페이스, 어댑터, 그래픽, 쓰레드, 멀티미디어 등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교육한다
ASB096 고급자바프로그래밍 (Advanced Java Programming)
자바에 대한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여, 실무 자바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자바 코어 코드에서 사용한 다양한 기술들을 이해함으로써 자바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ASB096 고급자바프로그래밍 (Advanced Java Programming)
자바에 대한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여, 실무 자바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자바 코어 코드에서 사용한 다양한 기술들을 이해함으로써 자바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ASB099 운동시뮬레이션 (Motion Simulation)
일반물리학의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하는 방법을 배운다. 시뮬레이션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물리학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ASB127 드론 인터페이싱(IDEDI인증과목) (Drone Interfacing(IDEDI Certified Subject))
자연의 신호를 수집,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로부터 발생하는 전기신호를 A/D 컨버터를 통해 컴퓨터에 입력한다. 컴퓨터에서 논리 연산된 결과를 D/A를 통해 외부 동작기기를 제어하는 원리를 공부하고 실습을 통해 익힌다. 특히, 드론에 특화된 인터페이싱 기초를 익혀 드론제작의 기초를 다진다.
ASB127 드론 인터페이싱(IDEDI인증과목) (Drone Interfacing(IDEDI Certified Subject))
자연의 신호를 수집,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로부터 발생하는 전기신호를 A/D 컨버터를 통해 컴퓨터에 입력한다. 컴퓨터에서 논리 연산된 결과를 D/A를 통해 외부 동작기기를 제어하는 원리를 공부하고 실습을 통해 익힌다. 특히, 드론에 특화된 인터페이싱 기초를 익혀 드론제작의 기초를 다진다.
ASB132 게임 엔진Ⅰ (Game EngineⅠ)
본 강의에서는 다양한 일고리즘을 적용하게 되는 게임엔진의 개발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인 물리엔진에 대한 소개와 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ASB132 게임 엔진Ⅰ (Game EngineⅠ)
본 강의에서는 다양한 일고리즘을 적용하게 되는 게임엔진의 개발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인 물리엔진에 대한 소개와 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ASB100 모바일프로그래밍II (Mobile Programming II)
이클립스 개발도구를 이용하여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응용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소개한다.데이터베이스, 프래그먼트와 액션바, 웹뷰, 구굴지도, 서비스, 방송수신자, 하드웨어 센서 응용 등의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교육한다.
ASB100 모바일프로그래밍II (Mobile Programming II)
이클립스 개발도구를 이용하여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응용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소개한다.데이터베이스, 프래그먼트와 액션바, 웹뷰, 구굴지도, 서비스, 방송수신자, 하드웨어 센서 응용 등의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교육한다.
ASB104 자바네트워크 (JAVA Network)
Java 개발자로서의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특히 네트워크 기반의 응용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익힌다.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 적인 개념과 이를 활용한 네트워크 기반의 통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익힌다. 나아가 Java의 NIO(Native Input Output)을 활용한 효율적인 Java 입출력 기법을 익힌다.
ASB104 자바네트워크 (JAVA Network)
Java 개발자로서의 프로그램 개발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특히 네트워크 기반의 응용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익힌다.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 적인 개념과 이를 활용한 네트워크 기반의 통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익힌다. 나아가 Java의 NIO(Native Input Output)을 활용한 효율적인 Java 입출력 기법을 익힌다.
ASB111 IPP현장실습1-1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1)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1 IPP현장실습1-1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1)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2 IPP현장실습1-2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2)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2 IPP현장실습1-2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2)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3 IPP현장실습1-3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3)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3 IPP현장실습1-3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3)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4 IPP현장실습1-4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4)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4 IPP현장실습1-4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4)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5 IPP현장실습1-5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5)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5 IPP현장실습1-5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5)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7 IPP현장실습1-7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7)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7 IPP현장실습1-7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1-7)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33 게임 엔진Ⅱ (Game EngineⅡ)
본 강의에서는 실질적인 게임 개발을 위한 방법을 배운다. 게임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기획, 화면 구성, 스토리, 캐랙터등 다양한 게임요소에 대한 개념과 이를 활용한 실제 게임제작을 할 것이다.
ASB133 게임 엔진Ⅱ (Game EngineⅡ)
본 강의에서는 실질적인 게임 개발을 위한 방법을 배운다. 게임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기획, 화면 구성, 스토리, 캐랙터등 다양한 게임요소에 대한 개념과 이를 활용한 실제 게임제작을 할 것이다.
ASB144 IoT 신호처리 (IoT Signal Processing)
IoT 기기에서 발생되는 신호를 처리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IoT 기기들에게 인터넷 연결성을 제공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실제 IoT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네트웤 및 데이터베이스 서버 플랫폼을 소개한다.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IoT 디바이스/서버/데이터베이스 등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 등을 활용하여 구성하는 법을 익힌다. 그리고 각 플랫폼에서 수집되는 신호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분석하고 검증하는 방법을 배운다.
ASB144 IoT 신호처리 (IoT Signal Processing)
IoT 기기에서 발생되는 신호를 처리하고 이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IoT 기기들에게 인터넷 연결성을 제공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실제 IoT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네트웤 및 데이터베이스 서버 플랫폼을 소개한다. 오픈 소스 기반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IoT 디바이스/서버/데이터베이스 등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아두이노와 라즈베리 파이 등을 활용하여 구성하는 법을 익힌다. 그리고 각 플랫폼에서 수집되는 신호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분석하고 검증하는 방법을 배운다.
ASB152 드론시뮬레이션응용(idedi인증과목) (dronsimulation application)
드론시뮬레이션 기초과목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항공촬영 및 다양한 스포츠 드론 분양에 맞춤형 비행시뮬레이션을 익힌다.
ASB152 드론시뮬레이션응용(idedi인증과목) (dronsimulation application)
드론시뮬레이션 기초과목을 수강한 학생을 대상으로 항공촬영 및 다양한 스포츠 드론 분양에 맞춤형 비행시뮬레이션을 익힌다.
ASB107 SW Project I (SW Project I)
C언어, 자바와 모바일 프로그램밍을 이용한 대화식 프로그래밍과 응용을 공부한다.
ASB107 SW Project I (SW Project I)
C언어, 자바와 모바일 프로그램밍을 이용한 대화식 프로그래밍과 응용을 공부한다.
ASB108 HW Project I (HW Project I)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컴퓨터응용기술을 배운다. 현장실습과 연계 강좌를 통하여 귀중한 실무 경험을 갖게 한다.
ASB108 HW Project I (HW Project I)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컴퓨터응용기술을 배운다. 현장실습과 연계 강좌를 통하여 귀중한 실무 경험을 갖게 한다.
ASB131 드론 제작 운용(IDEDI인증과목) (Drone Set-up&OPeration(IDEDI Certified Subject))
드론제작에 필요한 구성요소들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로 제작한 후, 직접 코딩하여 실제 비행이 가능한 드론을 완성한다.
ASB131 드론 제작 운용(IDEDI인증과목) (Drone Set-up&OPeration(IDEDI Certified Subject))
드론제작에 필요한 구성요소들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로 제작한 후, 직접 코딩하여 실제 비행이 가능한 드론을 완성한다.
ASB106 고급시뮬레이션 (Advanced Simulation)
물리학, 공학 등에서 널리 쓰이는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익힌다. 특히 널리 알려진 시뮬레이션 툴들의 활용과 이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산업체 및 연구소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ASB106 고급시뮬레이션 (Advanced Simulation)
물리학, 공학 등에서 널리 쓰이는 다양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익힌다. 특히 널리 알려진 시뮬레이션 툴들의 활용과 이를 통하여 얻은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산업체 및 연구소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ASB109 SW Project II (SW Project II)
C언어, 자바와 모바일 프로그램밍을 이용한 대화식 프로그래밍과 응용을 공부한다.
ASB109 SW Project II (SW Project II)
C언어, 자바와 모바일 프로그램밍을 이용한 대화식 프로그래밍과 응용을 공부한다.
ASB110 HW Project II (HW Project II)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4학년 학생들의 졸업 후 현장적응 능력을 높이고, 학부과정 동안 배운 모든 지식들을 하나의 주제 아래 실제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하게 한다.
ASB110 HW Project II (HW Project II)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4학년 학생들의 졸업 후 현장적응 능력을 높이고, 학부과정 동안 배운 모든 지식들을 하나의 주제 아래 실제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하게 한다.
ASB119 IPP현장실습3-1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1)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19 IPP현장실습3-1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1)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0 IPP현장실습3-2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2)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0 IPP현장실습3-2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2)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1 IPP현장실습3-3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3)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1 IPP현장실습3-3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3)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2 IPP현장실습3-4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4)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2 IPP현장실습3-4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4)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3 IPP현장실습3-5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5)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3 IPP현장실습3-5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5)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5 IPP현장실습3-7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7)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
ASB125 IPP현장실습3-7 (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3-7)
전공별 다양한 직무 체험을 위해 4개월 이상 체계적인 장기 현장 실습을 운영함